문화/생활팁

까매진 은수저 원상복구 하는법

딩동딩 2013. 2. 28. 21:29

은수저는 옛날부터 왕이 써왔다. 음식에 독이 있으면 색이 변해 알려주기 때문.

돌잔치나 결혼식때 선물로 은수저가 인기가 있다. 하지만 은수저는 관리가 좀 골치가 아프다. 음식을 먹을때 자주 까매지기 때문이다.



계란찜만 먹어도 아주 까맣게 변한다. 일단 까매진걸 없애는 방법을 말하기 전에 '은수저가 왜 까매지나' 에 대한 설명을 좀 하겠다.

은수저는 이름 그대로 은(Ag)으로 되어있다. 계란찜을 먹으면 까맣게 변하는 이유는 계란에 있는 황 성분이 은과 결합해 황화은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왕이 은수저로 독을 감지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옛날엔 비상이라는 독이 많이 쓰였는데 이게 비소와 황의 화합물이기 때문에 음식에 비상이 들어있다면 은수저가 까맣게 변했다.


은수저를 살리는 방법엔 쉬운 방법이 있고 약간 귀찮은 방법이 있는데 일단 두가지 다 설명을 하겠다.

첫번째로, 쉬운 방법은 치약을 써서 닦는 것이다. 치약 속에 있는 연마제가 은수저의 까만 부분을 깎아낸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은을 깎아내는 것이다(극히 미량이지만). 이게 찜찜하다면 두번째 방법을 쓰도록 하시길 바란다.

두번째로, 좀 귀찮은 방법인데 준비물이 좀 필요하다. 알루미늄 호일소금(or 베이킹파우더)가 필요하다. 냄비에 은수저와 알루미늄호일과 소금을 넣고 끓인다. 그러면 은을 깎아내지 않고도 은수저를 원상복구 시킬 수 있다. 이 방법의 원리는 화학식으로 보여줄 수 있는데 [2Al + 3Ag₂S+ H₂O  -> 6Ag  +  2Al(OH)₂ + 3H₂S] 대충 이해가 될거라 믿는다.... 은을 환원시키기 위해 알루미늄을 넣은 것이고 소금을 넣은 이유는 전해질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참고로 두번째 방법을 쓰면 냄새가 좀 난다. 황이 수소와 결합하면서 황화수소가 되는데 이게 냄새가 좀 고약하다)


비싸게 산, 아니면 선물받은 은수저. 잘 관리해서 오래오래 쓰도록 하자.

'문화 > 생활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햇반 전자레인지 조리법  (0) 2013.08.08
봄철 감기 특효약: 맥문동과 도라지  (0) 2013.04.27
니트, 스웨터 보관법  (0) 2013.04.03
물빠지는 청바지 세탁법  (0) 2013.03.24